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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이용한 130m급 고정식 해양구조물 최적설계 개발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of 130m Class Fixed-Type Offshore Platform

Other Titles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of 130m Class Fixed-Type Offshore Platform
Authors
김현석김현성박병재이강수
Issue Date
10월-2021
Publisher
한국전산구조공학회
Keywords
130m class fixed-type offshore platform; variable screening; uncertainty; reliability analysis;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130m급 고정식 해양구조물; 변수 선별; 불확실성; 신뢰성 해석;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
Citation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34, no.5, pp 263 - 270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olume
34
Number
5
Start Page
263
End Page
270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580
DOI
10.7734/COSEIK.2021.34.5.263
ISSN
1229-3059
2287-230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환경, 재료 물성 및 제작 등에서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130m급 고정식 해양구조물의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구조물의 구조건전성을 엄밀하게 반영하기 위해 작용 및 허용 응력의 비인 UC 값을 신뢰성 해석 및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의제약조건으로 고려하였다. 해양구조물의 제작비용을 저감하기 위해 자켓형 지지구조물의 중량을 최소화하였다. 불확실성의 통계적특성은 문헌 등을 참고하여 관측되거나 측정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의하였다. 자켓형 해양구조물의 신뢰성 해석과 신뢰 기반 최적설계는 부재 수가 많아 계산 부담이 큼으로 문제의 차원을 축소하기 위해 응답의 중요성을 기준으로 설계변수를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효율적인 계산을 위해 신뢰성 기반 최적설계를 수행하기 전 결정론적 최적설계를 먼저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최적설계(안)을 기존 각 급 규정 기반 설계와 안전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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