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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작동유체를 이용한 20 kW급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 성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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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정인-
dc.contributor.author예병효-
dc.contributor.author허정호-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손창효-
dc.date.accessioned2021-08-03T04:47:36Z-
dc.date.available2021-08-03T04:47:36Z-
dc.date.issued2013-12-
dc.identifier.issn2234-7925-
dc.identifier.issn2234-835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5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고효율 20 kW급 해양온도차 발전사이클을 새롭게 제안하고, 발전사이클의 성능이최대가 되는 작동유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단일냉매 15종과 혼합냉매 16종을 적용하여 발전사이클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시스템 효율, 필요 냉매순환량, 그리고 TPP와 같은 인자를 사용하여 발전사이클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우선, 발전사이클의 효율 측면에서는 R32/R152a(87:13)이 가장 높으며, 필요 냉매순환량은 R717이 가장 낮다. 그리고 논문에서 새롭게 제시한 TPP의 분석 결과에서는 R32/R134a 70:30이가장 적합한 냉매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각각의 분석인자에 적합한 냉매는 그 목적에 따라서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분석인자에 맞는 냉매의 선정이 필요하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dc.title다양한 작동유체를 이용한 20 kW급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 성능 분석-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analysis of 20 kW OTEC power cycle using various working fluid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5916/jkosme.2013.37.8.83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7, no.8, pp 836 - 842-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dc.citation.volume37-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836-
dc.citation.endPage842-
dc.identifier.kciidART0018245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ure refrigerant-
dc.subject.keywordAuthorMixed refrigerant-
dc.subject.keywordAuthor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OTEC)-
dc.subject.keywordAuthorSystem efficiency-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단일냉매-
dc.subject.keywordAuthor혼합냉매-
dc.subject.keywordAuthor해양온도차 발전사이클-
dc.subject.keywordAuthor시스템효율-
dc.subject.keywordAuthor성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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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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