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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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오세웅 | - |
dc.contributor.author | 전태병 | - |
dc.contributor.author | 이문진 | - |
dc.contributor.author | 서상현 | - |
dc.contributor.author | 조동오 | - |
dc.date.accessioned | 2023-12-22T09:31:41Z | - |
dc.date.available | 2023-12-22T09:31:41Z | - |
dc.date.issued | 2010-0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254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에서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를 이행하지 못해 해난사고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IMO A그룹 이사국으로 부상한 우리나라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실적이 미미하여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사안전 분야의 중요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도가 높은 기술을 선정하여 추진하여야 하는 등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 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라 대상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 간에 종속성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으로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사업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적용 결과 전자해도관련기술이 0.0139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및대응기술이 각각 0.0133, 0.0132로 계산되었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해양환경안전학회 | - |
dc.title | 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valuation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for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16, no.1, pp 81 - 91 | - |
dc.citation.title | 해양환경안전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9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ODA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itime Safety Technol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zzy AHP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miting prob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CD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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