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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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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세웅-
dc.contributor.author전태병-
dc.contributor.author이문진-
dc.contributor.author서상현-
dc.contributor.author조동오-
dc.date.accessioned2023-12-22T09:31:41Z-
dc.date.available2023-12-22T09:31:41Z-
dc.date.issued2010-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254-
dc.description.abstract국제해사기구(IMO)와 세계 해운계에서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이를 이행하지 못해 해난사고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IMO A그룹 이사국으로 부상한 우리나라는 해사안전기술 이전실적이 미미하여 해사안전기술 분야의 국제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이 요구되고 있다. 국제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사안전 분야의 중요도가 높고 개발도상국에서 필요도가 높은 기술을 선정하여 추진하여야 하는 등 선택과 집중이 요구된다. 따라서 해사안전기술의 우선순위 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해사안전기술의 평가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에 따라 대상 해사안전기술을 평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때 평가요인 간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중요 가중치가 평가요인마다 상이하며, 요인 간에 종속성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 평가요인으로 해사안전기술성숙도, 국제협력사업추진가능성, 해사안전기술중요도의 세 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로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평가요인 간의 중요 가중치와 상관 가중치를 고려하기 위해 Fuzzy AHP 기법과 극한확률 이론을 사용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평가모델의 적용을 위해 해양안전정보 분야에 9개의 해사안전 기술을 선정하고 각 기술의 평가 점수를 계산하였다. 적용 결과 전자해도관련기술이 0.0139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았으며, 선박모니터링기술과 유류유출확산예측및대응기술이 각각 0.0133, 0.0132로 계산되었다.-
dc.format.extent1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해양환경안전학회-
dc.title국제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해사안전기술 평가 연구-
dc.title.alternativeEvaluation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for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해양환경안전학회지, v.16, no.1, pp 81 - 91-
dc.citation.title해양환경안전학회지-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1-
dc.citation.endPage9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ODA-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 Safety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Fuzzy AHP-
dc.subject.keywordAuthorLimiting prob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C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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