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선박의 예인력 계산 및 실험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Towing Force for the Disabled Ship and Its Experim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alculation of Towing Force for the Disabled Ship and Its Experiments
- Authors
- 남택근; 정창현; 김진만; 최혁진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towing force; towline; towing experiments; towing speed; yawing; 예인력; 예인삭; 예인실험; 예인속력; 요잉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8, no.5, pp 463 - 470
- Pages
- 8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38
- Number
- 5
- Start Page
- 463
- End Page
- 470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903
- DOI
- 10.5394/KINPR.2014.38.5.463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예인에 필요한 예인력의 계산과 이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 결과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먼저 예인력의 계산에 있어서는 선박의 마찰저항, 풍압저항, 조파저항을 고려하였다. 아울러 프로펠러가 고착된 상태를 가정하여 프로펠러 저항을 계산하였다. 이와 더불어 예인 시 사용되는 예인삭에 걸리는 부가저항을 노드분석법을 적용하여 계산하였고, 선체 저항과 예인삭에서의 부가저항을 합하여 최종적인 예인저항을 도출하였다. 계산된 결과값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새유달호를 활용하여 해상에서 예인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론적인 계산 결과와 실험 결과에 대한 비교를 행하였다. 소요 예인력의 이론적인 계산에서 주요한 요소는 예인속력임을 알 수 있었고, 예인속력의 증가에 따라 프로펠러 고착 저항이 저항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제 실험을 통해서는 선박의 요잉에 의한 저항 증가분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