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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선박 예인시 표류각 영향에 대한 저항 추정법 개발Development of Resistance Prediction Method for the Effect of Drifting Angle at the Towing Operation of a Disabled Ship

Other Titles
Development of Resistance Prediction Method for the Effect of Drifting Angle at the Towing Operation of a Disabled Ship
Authors
김은찬최혁진이승국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피예인선; 예인선; 저항증가; 표류각; 사고선박; Towed Ship; Tug Boat; Resistance Increase; Drifting An-gle; Disabled Ship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8, no.4, pp 298 - 303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98
End Page
303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30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하기 위해서는 파랑과 바람 등 각종 외력의 상태와 표류각 등 선체 자체의 상태에 대한 피예인선의 저항 증가를 정확하게 추정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 선박은 선체 정면 방향으로 예인되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표류각 만큼 기울어진 상태로 예인된다. 이러한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각종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 추정 방법을 고찰하였다. 또한 표류각에 대한 새로운 방법 즉 정면-측면 투영면적 비율 방법과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경험식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 정면-측면 투영면적 비율방법은 예인상태 추정 프로그램에 적용되었고, 이 방법은 실제 상황에서 유용한 방법이라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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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Hyuek Ji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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