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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예부선 운항자를 위한 안전운항 교육 콘텐츠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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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장혜정-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2:14Z-
dc.date.available2023-12-22T07:32:14Z-
dc.date.issued2011-06-3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10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예부선의 규모가 커지고 등록 척수가 급증하고, 예부선 대부분이 10년 이상의 노후선박으 로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 전체 해양사고 건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예부선 관련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2010년 해양사고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예부선 사고는 전년 동기대비 90% 이상 증가했고, 이 중 충돌사고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부선 사고의 근본 원인 중 예부 선 종사자(선원)의 수급 어려움과 이로 인한 종사자의 고연령 저학력 경향이 뚜렷하다. 본 논문 에서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의 안전운항 교육을 위해, 교육용 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에 따라, 교육대상자의 연령 및 승선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안전운항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안전운항 컨텐츠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해양사고를 막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부선 사고는 전년 동기대비 90% 이상 증가했고, 이 중 충돌사고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부선 사고의 근본 원인 중 예부 선 종사자(선원)의 수급 어려움과 이로 인한 종사자의 고연령 저학력 경향이 뚜렷하다. 본 논문 에서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의 안전운항 교육을 위해, 교육용 콘텐츠 표준 개발방법론에 따라, 교육대상자의 연령 및 승선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안전운항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안전운항 컨텐츠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해양사고를 막는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dc.format.extent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항해항만학회-
dc.title고령 예부선 운항자를 위한 안전운항 교육 콘텐츠의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Safe Navigation Contents for Aging Seafarer in Tug-barge Transport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5, no.5, pp 351 - 358-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지-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51-
dc.citation.endPage3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tug-barge transport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ision accident-
dc.subject.keywordAuthoraging seafarer-
dc.subject.keywordAuthorsafe navigation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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