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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에 따른 항해사 상황인식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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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승권-
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2:07Z-
dc.date.available2023-12-22T07:32:07Z-
dc.date.issued2014-06-3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081-
dc.description.abstract항해사의 상황인식능력의 부족은 해양사고의 주요한 원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상황인식에 대한 연구는 군사분야, 항공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지만, 해양분야에서는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국내 해양분야에서 수행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항해사의 상황인식 능력이 국내의 선박 충돌사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국내 연안에서 2011년과 2012년에 발생한 충돌사고의 데이터를 상황인식 관점에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인식 오류 때문에 충돌사고가 발생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사고 데이터 분석 결과는 상황인식 1단계인 정보획득 단계에서 약 72%의 상황인식 오류 사고가 발생하였고, 단계2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단계 3인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에서 약 28%의 상황인식 오류에 의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한편, 어선과 다른 선박(예인선, 여객서, 화물선)의 상황인식 오류는 다른 패턴을 보였다. 시계가 양호할 때와 시계가 불량할 때에도 다른 형태의 상황인식오류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으로 상황인식오류를 줄이기 위한 장비의 인터페이스 설계방안과 교육훈련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는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항해사의 상황인식 능력이 국내의 선박 충돌사고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국내 연안에서 2011년과 2012년에 발생한 충돌사고의 데이터를 상황인식 관점에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상황인식 오류 때문에 충돌사고가 발생하였는지를 분석하였다. 사고 데이터 분석 결과는 상황인식 1단계인 정보획득 단계에서 약 72%의 상황인식 오류 사고가 발생하였고, 단계2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단계 3인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에서 약 28%의 상황인식 오류에 의한 사고가 발생하였다. 한편, 어선과 다른 선박(예인선, 여객서, 화물선)의 상황인식 오류는 다른 패턴을 보였다. 시계가 양호할 때와 시계가 불량할 때에도 다른 형태의 상황인식오류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으로 상황인식오류를 줄이기 위한 장비의 인터페이스 설계방안과 교육훈련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설비관리학회-
dc.title경험에 따른 항해사 상황인식 변화-
dc.title.alternativeExperienced_Related Change in Maritime Officer Situation Awarenes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설비관리학회지, v.19, no.2, pp 87 - 93-
dc.citation.title대한설비관리학회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87-
dc.citation.endPage9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Situation Awareness-
dc.subject.keywordAuthorinterface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traning-
dc.subject.keywordAuthorofficers of 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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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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