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실린더형 고정식 해양구조물의 충격응답특성 비교연구Comparison Study on the Impact Response Characteristics of Fixed Cylindrical Offshore Structure Considering Seawater Fluid Region
- Other Titles
- Comparison Study on the Impact Response Characteristics of Fixed Cylindrical Offshore Structure Considering Seawater Fluid Region
- Authors
- 이강수; 홍기용
- Issue Date
- 31-5월-2015
- Publisher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 Keywords
- Offshore structure; Collision; Plastic strain; Seawater fluid; Dynamic response
- Citation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9, no.4, pp 483 - 488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Volume
- 39
- Number
- 4
- Start Page
- 483
- End Page
- 488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046
- DOI
- 10.5916/jkosme.2015.39.4.48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선박의 충돌에 의해 발생하는 원형단면을 갖는 실린더형 해양구조물의 충격손상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것이다. 기존의 설계기준, 코드 및 선급규정 등에 명시된 충격해석은 해수영역이 고려되지 않은 상태로 계산을 수행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모델링방법과 동적응답, 변형률, 내부에너지 등의 응답파라미터를 고찰하여 기존에 고려하지 않은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충돌선박의 선속을 변화시켜 다양한 상태의 하중케이스를 고려하였고 가장 큰 충격하중상태인 2.0m/s에서의 선속에서의 응답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ALE방법을 이용하여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경우 해수영역에서의 충격에너지의 흡수와 유체감쇠를 통해 응답크기가 더 작고 구조물의 응력과 소성영역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났다.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보다 보수적인 설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서는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모델링방법과 동적응답, 변형률, 내부에너지 등의 응답파라미터를 고찰하여 기존에 고려하지 않은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충돌선박의 선속을 변화시켜 다양한 상태의 하중케이스를 고려하였고 가장 큰 충격하중상태인 2.0m/s에서의 선속에서의 응답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ALE방법을 이용하여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한 경우 해수영역에서의 충격에너지의 흡수와 유체감쇠를 통해 응답크기가 더 작고 구조물의 응력과 소성영역의 분포가 고르게 나타났다. 해수유체영역을 고려하지 않은 경우 보다 보수적인 설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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