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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변수에 따른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엑서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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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정인-
dc.contributor.author손창효-
dc.contributor.author백승문-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1:46Z-
dc.date.available2023-12-22T07:31:46Z-
dc.date.issued2013-01-07-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021-
dc.description.abstract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시스템의 운전변수에 대한 최적의 설계를 위해서 엑서지효율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였다. 고려된 작동변수로는 과열도와 과냉각도, 증발온도와 응축온도, 터빈과 펌프 효율 등이다.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의 증발온도, 과열도, 터빈효율, 펌프효율이 증가할수록 엑서지 효율은 증가한다. 그러나 응축온도와 과냉 각도는 증가할수록 엑서지 효율이 감소한다. 이 중에서 증발온도의 변화가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엑서 지 효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펌프효율이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친다. 터빈효율, 펌프효율이 증가할수록 엑서지 효율은 증가한다. 그러나 응축온도와 과냉 각도는 증가할수록 엑서지 효율이 감소한다. 이 중에서 증발온도의 변화가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엑서 지 효율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펌프효율이 가장 적게 영향을 미친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dc.title작동변수에 따른 R744용 해양온도차 발전 사이클의 엑서지 분석-
dc.title.alternativeExergy Analysis of R744 OTEC Power Cylcle with Operation Panameter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v.36, no.8, pp 1036 - 1042-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dc.citation.volume36-
dc.citation.number8-
dc.citation.startPage1036-
dc.citation.endPage104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Exergy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
dc.subject.keywordAuthorR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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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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