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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선박을 위한 추진제어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uthors
김옥수김정환임준석김윤식임용곤
Issue Date
30-6월-2012
Publisher
대한조선학회
Keywords
Bridge Maneuvering; Main Engine Control; Engine Safety; Digital Governor; Remote Control
Citation
대한조선학회지 49권 2호 특집, v.49, no.2, pp 10 - 19
Pages
10
Journal Title
대한조선학회지 49권 2호 특집
Volume
49
Number
2
Start Page
10
End Page
19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8017
Abstract
디지털 선박의 추진시스템 플랫폼은 항해를 위해 추진기관으로 사용되는 선박주기 엔진의 원격운전 및 제어 담당 하는 시스템으로,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운전 및 속도와 동작 상태에 따르는 원격제어, 운항 중에 발생하는 각종 위험요소에 대한실시간 감시 및 제어 운용을 담당하는 선박추진과 엔진제어에 필수적인 중요한 시스템 플랫폼으 로 아직 국내 국산화 제품이 없는 상태이다. 또한, 선박 추진시스템은 국내외적으로 선진 외국사에 의하여 독점화되고 있는 상태이고 추진시스템 뿐만 아니 라 기관 및 화물, 발전 등 제어감시 시스템을 통합 제품군으로 구성하여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오랜 기술 경쟁 력 및 시장 경쟁력을 기반으디지털로 독점 공급되는 체계를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조선시장 불황에 맞추어 경제적인 선박 운항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선박 내 시스템 통합화에 의 한 안전 운항 및 통합관리를 위한 노력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시스템 간 개방형 구조의 통합과 연동 을 통하여 다음 그림 1과 같은 디지털 선박을 위한 새로운 통합 솔루션을 가진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MOERI, 2005).시 및 제어 운용을 담당하는 선박추진과 엔진제어에 필수적인 중요한 시스템 플랫폼으 로 아직 국내 국산화 제품이 없는 상태이다. 또한, 선박 추진시스템은 국내외적으로 선진 외국사에 의하여 독점화되고 있는 상태이고 추진시스템 뿐만 아니 라 기관 및 화물, 발전 등 제어감시 시스템을 통합 제품군으로 구성하여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오랜 기술 경쟁 력 및 시장 경쟁력을 기반으디지털로 독점 공급되는 체계를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조선시장 불황에 맞추어 경제적인 선박 운항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선박 내 시스템 통합화에 의 한 안전 운항 및 통합관리를 위한 노력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시스템 간 개방형 구조의 통합과 연동 을 통하여 다음 그림 1과 같은 디지털 선박을 위한 새로운 통합 솔루션을 가진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MOERI,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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