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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안전기술의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로드맵 작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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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진이-
dc.contributor.author김상구-
dc.contributor.author조동오-
dc.contributor.author오세웅-
dc.date.accessioned2023-12-22T07:31:28Z-
dc.date.available2023-12-22T07:31:28Z-
dc.date.issued2010-03-0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967-
dc.description.abstract국제해사기구와 세계 해운계는 해양환경 보호 및 해상안전 확보를 위해 각종 국제협약을 시행하고 있으나, 해양사고에 의한 인명, 재산, 환경의 피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해양 사고의 주요 요인은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해사안전기술을 갖추지 못해 IMO에서 요구하고 있는 국제협약을 이행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나라는 과거 수원국가에서 최초로 대개도국 지원국가에 참여하여, 대개도국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대개도국 지원업무는 농어촌 개발 및 사회간접자본 확충 등에 치중하였으며, 해양안전부문은 극히 미흡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해운국가로 부상하고 IMO A 그룹의 이사국으로 피선됨에 따라 개도국의 해양안전 및 환경보호를 위한 지원압력이 국제사회루벝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사안전기술의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로드맵의 작성방안과 이행전략으로서 개도국 수요조사, 자금확보, 조직, 인식제고 등을 제시 하였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해양환경안전학회-
dc.title해사안전기술의 대개도국 이전을 위한 로드맵 작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Road Map for Transfer of Maritime Safety Technology-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양환경안전학회지, v.16, no.1, pp 93 - 99-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안전학회지-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93-
dc.citation.endPage9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Maritime safety 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ODA-
dc.subject.keywordAuthorIMO-
dc.subject.keywordAuthorKOICA-
dc.subject.keywordAuthorEDC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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