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부유식 1MW 해수온도차발전 시스템의 라이저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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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권용주 | - |
dc.contributor.author | 정동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4:44:13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4:44:13Z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89 | - |
dc.description.abstract | 1MW 해수온도차발전 시스템의 라이저에 관한 설계를 수행한다. 라이저의 직경은 1?MW 발전을 위한 심층수 취수량에 기초하여 결정되고, 관종은 제작 가능한 상업용 파이프를 대상으로 종류별 특성을 분석한 후 선정한다. 강관, GFRP관, 그리고 HDPE관 중 HDPE관을 선정하며, 선정된 관종의 중량과 강도를 보강하기 위하여 설계를 수행한다. HDPE 라이저 하부 끝단에 중량체를 설치하여 중량을 보강하며, HDPE 라이저 축방향으로 와이어로프를 설치하여 강도를 보강한다. 중량체의 중량은 GFRP관 무게 대비 25%와 50%가 되도록 설계되며, 라이저 끝단에 연결되는 중량체의 모든 하중은 와이어로프가 지지하도록 설계된다. 설계된 HDPE라이저는 연중 온도차발전이 가능한 하와이 인근 해역에 설치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적 방법에 의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한다. 안전성이 검증된 HDPE 라이저에 대하여 경제적으로 가장 유리한 HDPE 라이저의 최종 제원을 결정한다. 설계된 라이저는 향후 1MW 해수온도차발전 시스템 실증을 위한 설계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format.extent | 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해상 부유식 1MW 해수온도차발전 시스템의 라이저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of Riser in 1MW OTEC system mounted on Floating Barg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8, no.1, pp 22 - 28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2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311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라이저 | - |
dc.subject.keywordAuthor | 1MW 해수온도차발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개념설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치해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1MW OTEC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ceptual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mer-ical analysis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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