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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MW급 해양온도차발전을 위한 라이저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of a Riser for 10 MW OTEC

Other Titles
Conceptual Design of a Riser for 10 MW OTEC
Authors
정동호권용주김현주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해수온도차발전; 대구경라이저; 개념설계; 수치해석 연구; 중공파이프; OTEC; Large diameter riser; Conceptual design; Numerical study; Hollow pipe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8, no.1, pp 29 - 35
Pages
7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18
Number
1
Start Page
29
End Page
35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88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0 MW 용 라이저의 개념설계를 수행하며, 수치해석을 통하여 개념설계안에 대한 동적거동 특성을 분석한다. 전체 시스템은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제안하며, 라이저가 자유롭게 매달린 형상을 가지는 경우에 대하여 라이저의 단면 설계를 수행한다. 라이저의 단면계수를 증가시키고, 비중을 조절하기 위하여 라이저 두께에 따라 중공을 형성하는 설계안에서는 라이저 아래 끝단에 중량체를 설치한다. 중공 없이 균일한 FRP 재질로 이루어진 라이저는 끝단 중량체 없이 자유롭게 매달린 형상으로 설계된다. 두 가지 설계 개념에 대하여 거동 특성 분석과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동적 거동해석을 수행한다. 끝단 중량체가 설치된 중공을 가지는 라이저의 응력은 중량체의 중량에 지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량체 없이 자유롭게 매달린 라이저는 강한 조류가 작용하는 환경에서 파랑 및 부유체 가진이 작용하는 경우에, 해수면 부근에 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유롭게 매달린 대구경 라이저의 설계에서 조류는 매우 중요한 설계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라이저 하부 끝단에 중량체를 설치함으로써 응력을 일부 줄일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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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g, Do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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