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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한 부분공동 유동의 점성 및 비점성 수치해석 비교 연구Comparative Study on Viscous and Inviscid Analysis of Partial Cavitating Flow for Low Noise Propeller Design

Other Titles
Comparative Study on Viscous and Inviscid Analysis of Partial Cavitating Flow for Low Noise Propeller Design
Authors
김지혜안병권박철수김건도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음향학회
Keywords
프로펠러; 공동; 부분 공동; 경계요소법; 난류모델; 공동 모델; Propeller; Cavitation; Partial cavity; Boundary element method; Turbulence model; Cavitation model
Citation
한국음향학회지, v.33, no.6, pp 358 - 365
Pages
8
Journal Title
한국음향학회지
Volume
33
Number
6
Start Page
358
End Page
365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873
DOI
10.7776/ASK.2014.33.6.358
ISSN
1225-4428
2287-3775
Abstract
선박용 프로펠러가 수중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할 때, 날개 표면의 국부적인 압력이 낮아짐에 따라 불가피하게여러 형태의 공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공동현상은 근본적으로 날개 단면의 기하학적 형상 특성과 수동력학적 운용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결과적으로 선박 프로펠러에서 유기되는 수중방사소음은 공동의 발생특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있다. 따라서 저소음 프로펠러 설계를 위해서는 날개 단면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공동과 그에 따른 소음특성을 이론및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음 프로펠러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적용이 가능한 부분공동성능 해석법 개발 및 날개단면 형상정보 도출을 목표로 선박용 프로펠러 날개 단면에서 발생하는 부분공동다상 유동의 비점성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점성해석 상용프로그램인 FLUENT에서 제공하는 난류 및 공동 모델 조합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았으며, 점성 및 비점성 해석 결과를 비교, 평가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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