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의 정박지 내 항행 지원을 위한 운항 패턴 및 규정에 관한 기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혜윰 | - |
dc.contributor.author | 강민주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Kim, Dong Ham | - |
dc.contributor.author | 박정홍 | - |
dc.date.accessioned | 2022-10-24T04:40:32Z | - |
dc.date.available | 2022-10-24T04:40:32Z | - |
dc.date.issued | 2022060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72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울산항 인근 정박지 내 선박의 운항 패턴을 파악하고, 관련 법규 및 준수 실태를 대조하여 자율운항선박의 실제 운항 시에 부차적인 운항 수칙을 수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항행하는 선박의 해양사고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조우 상황으로는 추월, 정면 조우, 횡단과 관련된 법률이 정박지 내에도 적용되기에 이러한 관점에서 관련 법규들을 토대로, 실제 정박지에서 항행하는 선박들의 운항 패턴을 관측하였다. 대부분 정박지 내 출항하는 선박들은 우측에 밀착하여 운항하는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해사안전법 제67조를 따르는 운항으로 유추되고, 입항 역시 우측 항행을 준수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박지 및 항내에서의 대표적인 운항 패턴들은 정면 조우 상황, 방파제 내 출항 선박 회피, 우측 항행 등으로 분류되며, 정면 조우 상황과 방파제 출항 선박 회피의 경우에는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항행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우측 항행 상황에서는 예인선의 이용에 따라 부득이하게 이행할 수 없는 경우가 관측되었다. 이처럼, 관측된 운항 패턴을 정박지 내에서 운항하는 자율운항선박에 적용하여 항해 지원이 가능한 운항 수칙을 새로 정립하는 데 활용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자율운항선박의 정박지 내 항행 지원을 위한 운항 패턴 및 규정에 관한 기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자율운항선박의 정박지 내 항행 지원을 위한 운항 패턴 및 규정에 관한 기초 연구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22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춘계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2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춘계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