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상 소형물체 탐지를 위한 초분광 원격탐사의 활용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재진-
dc.contributor.author박경애-
dc.contributor.author김태성-
dc.contributor.author오상우-
dc.contributor.authorLee, Moonjin-
dc.date.accessioned2022-10-24T03:40:33Z-
dc.date.available2022-10-24T03:40:33Z-
dc.date.issued202204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707-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가 진행됨에 따라 해상을 통한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선박교통량 상승을 유발한다. 대부분의 해상 사고는 선박의 좌초, 전복, 침몰 등에 의한 선박사고가 주를 이루며 이것은 익사 및 실종을 동반한다. 이와 같은 해상 사고예방 및 대처를 위해서는 광역의 해역을 고해상도로 관측할 수 있는 인공위성 기반의 원격탐사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항공 초분광 원격탐사를 기반으로 해상의 작은 공간 규모를 갖는 부유 물체 탐지 결과를 제시하였다. 한반도 주변 해역에 가상의 선박사고 상황을 가정하여 두 차례의 항공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또한 사전 실측 관측을 통해 다양한 해상 구조장비들의 라이브러리 스펙트럼을 구축하였다. 항공 초분광 영상에 모의 타원을 적용하여 0.44 m 길이 오차를 가진 선박을 추출하였고, 해수 및 선박 제거 후에는 N-Findr 기법을 활용하여 0.08 m 크기 오차를 가진 구명부이를 탐지하였다. 이외에도 다양한 포즈를 취한 마네킹, 구명부기, 구명뗏목을 엔드멤버 점유비율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것은 해상 부유 물체 탐지를 위한 항공 초분광 센서의 기초 연구로써 큰 의미를 가지며, 향후 실제 사고 현장에서 실종자 수색을 위한 해상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상 소형물체 탐지를 위한 초분광 원격탐사의 활용-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지구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이화여자대학교-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Sangwoo photo

Oh, Sangwoo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