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잠수함 선체와 세일 후류에 놓이는 X타 제어력 특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Kim, Dong Jin-
dc.contributor.authorKwon, Chang Seop-
dc.contributor.authorKim, Yeon gyu-
dc.contributor.authorLee, Gyeong Joong-
dc.date.accessioned2022-01-11T07:40:49Z-
dc.date.available2022-01-11T07:40:49Z-
dc.date.issued2021110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639-
dc.description.abstract일반적인 잠수함의 선미타는 십자타, 혹은 X타 형상을 갖는다. 이 중 X타는 십자타에 비하여 동일 횡단면 범위 내에서 넓은 유효면적을 확보할 수 있다. 제어 방법은 다소 복잡한 반면, 일부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각 방향의 기동이 자유로운 장점으로 최근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개선형으로서 X타를 장착한 MARIN BB2 잠수함의 1/15 축소 구속모형시험을 수행하고, X타의 제어력 특성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X타의 직진 중 타각시험을 수행하고, 각 1기의 개별적인 타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또한 타 2기 시험을 통하여 개별적인 타력 모델의 중첩으로 전체 외력의 재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구속모형시험 기반 수평면 3자유도 선회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기 공개된 타 기관 자유항주시험과 비교하여 선회 직경이 다소 큰 경향이며, 자유항주 선회시험의 X타 타력이 타 위치에 따라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타 유입류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전산유체계산을 수행하였다. ?6도, -12도 사항 시험 계산 결과 사항 중 선체 및 세일 후류에 놓이는 타의 제어력이 감소하였다. 선체와 세일 후류에 의하여 타 유입속도와 타 유입각이 모두 감소하며, 특히 유입각의 변화가 타력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추후 시뮬레이션 모델 개선에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잠수함 선체와 세일 후류에 놓이는 X타 제어력 특성-
dc.title.alternativeControl force of submarine X-plane rudder behind hull and sail-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군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eon gyu photo

Kim, Yeon gyu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