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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경과에 따른 저류층 압력 상승이 파이프라인, 탑사이드 및 주입정 내CO2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Numerical analysis of CO2 behavior in the subsea pipeline, topside and wellbore with reservoir pressure increase over the injection period

Other Titles
Numerical analysis of CO2 behavior in the subsea pipeline, topside and wellbore with reservoir pressure increase over the injection period
Authors
민일홍허철최윤선김현욱조맹익강성길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Carbon Capture and Storage; CO2 Transport; CO2 Injection; Subsea Pipeline; Topside; Injection Wellbore;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이산화탄소 수송; 이산화탄소 주입; 해저 파이프라인; 탑사이드; 주입정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4, pp 286 - 296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286
End Page
296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27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해양 CCS는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2를 포집하여 해양 지중의 대수층이나, 고갈 유가스전까지 수송하여 저장하는 기술이다. 시간 경과에 따라 지중 저장소로 주입 및 저장되는 CO2의 누적 양이 증가하며, 이는 저류층 압력의 상승을 동반한다. 저류층 압력의 상승은 수송 및 주입 시스템의 운전조건 변화를 유발한다. 따라서 초기 설계단계에서 이러한 사업시간의 경과에 따른 운전조건 변화를 반영한 분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동해 대륙붕에 위치한 가스전을 CO2 저장소로 활용할 경우 시간 경과에 따른 해양 수송 및 주입 시스템 내 CO2 거동을 수치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시스템을 해저 파이프라인, 라이저, 탑사이드, 주입정으로 구성하고, 이를 OLGA 2014.1을 이용하여 모델링 및 해석하였다. 약 10년의 주입 운전기간동안 해저 파이프라인, 라이저, 탑사이드, 주입정에서의 CO2 압력과 온도, 상거동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해저 파이프라인 입구 압축기, 탑사이드 열교환기 및 주입정 정두 제어 등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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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Meang ik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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