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경과에 따른 저류층 압력 상승이 파이프라인, 탑사이드 및 주입정 내CO2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Numerical analysis of CO2 behavior in the subsea pipeline, topside and wellbore with reservoir pressure increase over the injection period
- Other Titles
- Numerical analysis of CO2 behavior in the subsea pipeline, topside and wellbore with reservoir pressure increase over the injection period
- Authors
- 민일홍; 허철; 최윤선; 김현욱; 조맹익; 강성길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Keywords
- Carbon Capture and Storage; CO2 Transport; CO2 Injection; Subsea Pipeline; Topside; Injection Wellbore;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이산화탄소 수송; 이산화탄소 주입; 해저 파이프라인; 탑사이드; 주입정
- 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4, pp 286 - 296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286
- End Page
- 296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27
- ISSN
- 2288-0089
2288-081X
- Abstract
- 해양 CCS는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2를 포집하여 해양 지중의 대수층이나, 고갈 유가스전까지 수송하여 저장하는 기술이다. 시간 경과에 따라 지중 저장소로 주입 및 저장되는 CO2의 누적 양이 증가하며, 이는 저류층 압력의 상승을 동반한다. 저류층 압력의 상승은 수송 및 주입 시스템의 운전조건 변화를 유발한다. 따라서 초기 설계단계에서 이러한 사업시간의 경과에 따른 운전조건 변화를 반영한 분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동해 대륙붕에 위치한 가스전을 CO2 저장소로 활용할 경우 시간 경과에 따른 해양 수송 및 주입 시스템 내 CO2 거동을 수치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시스템을 해저 파이프라인, 라이저, 탑사이드, 주입정으로 구성하고, 이를 OLGA 2014.1을 이용하여 모델링 및 해석하였다. 약 10년의 주입 운전기간동안 해저 파이프라인, 라이저, 탑사이드, 주입정에서의 CO2 압력과 온도, 상거동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해저 파이프라인 입구 압축기, 탑사이드 열교환기 및 주입정 정두 제어 등의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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