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 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의 감압거동 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허철 | - |
dc.contributor.author | 조맹익 | - |
dc.contributor.author | 강성길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4:43:09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4:43:09Z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26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용량의 CO2를 지중에 저장하기 위한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는 고압의 파이프라인 수송공정을 수반한다. 또한, 사고 및 유지보수와 같은 비정상상태가 발생할 경우 고압의 CO2를 대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감압공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고압 CO2 파이프라인에서의 감압현상을 수치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치계산 결과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분석함으로써 수치해석의 예측 능력을 검증하였다. 수치모델이 기체-액체 혼합 구간에서의 2상 감압현상을 잘 예측하였다. 그러나 초임계·액체 단상 감압과 기체 단상 감압현상에 대해서는 온도변화 등을 예측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밝혔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고압 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의 감압거동 특성에 관한 수치해석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Numerical Analysis on Depressurization of High Pressure Car-bon Dioxide Pipeline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1, pp 52 - 61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2 | - |
dc.citation.endPage | 6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8250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산화탄소 수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압 파이프라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ule-Thomson 팽창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bon Capture and Stor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2 Trans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pressur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 Pressure Pipel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ule-Thomson expan-s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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