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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연료유 잔존량 추정모델을 이용한 침몰선박 위해도 평가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isk Assessment for Sunken Vessels Using Remaining-Fuel Estimations Model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isk Assessment for Sunken Vessels Using Remaining-Fuel Estimations Model
Authors
장우진이승현염홍준이인철
Issue Date
2016
Publisher
해양환경안전학회
Keywords
침몰선박; 연료유 최대 적재량 추정; 연료유 잔존량 추정; 침몰선박 위해도 평가; 침몰선박 관리시스템; Sunken vessel; Fuel oil capacity; Estimation remaining fuel oil; Sunken vessels risk assessment; Sunken vessel management system
Citation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22, no.1, pp 90 - 97
Pages
8
Journal Title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90
End Page
97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20
DOI
10.7837/kosomes.2016.22.1.090
ISSN
1229-3431
2287-3341
Abstract
침몰선박은 침몰 당시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선체 내에 잔존하고 있는 연료유 등 유해물질의 지속적 혹은 일시적 유출로 2차 해양오염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정부에서는 1999년부터 침몰선박에 대한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침몰선박의 잠재적 위해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위해도 평가표를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침몰선박에 대한 국가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침몰선박의 위해도 평가는 침몰선박에 잔존하고 있는 연료유 등의 양에 의해 평가점수가 판이하게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침몰선박 현황보고자료 중 상당수가 연료유 잔존량 항목이 누락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박 연료유 잔존량에 대한 추정모델을 개발하여, 현행 침몰선박 위해도 평가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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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안전·환경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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