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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요인 측면에서의 해양 위해도 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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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양찬수-
dc.contributor.author박진형-
dc.contributor.author이종갑-
dc.date.accessioned2021-12-09T00:40:59Z-
dc.date.available2021-12-09T00:40:59Z-
dc.date.issued200404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196-
dc.description.abstract국내외를 막론하고 해양사고의 80% 내외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적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990년대 초반에 들어서 이러한 인적요인에 기인하는 사고의 원인을 줄이기 위하여 국제적인 차원에서 국제해사기구와 해운관련 단체 및 세계 각국의 연구기관 등에서 다양한 협태의 연구 및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시작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사고와 인적요인의 관계를 분석하고, 인적요인과 관련된 분석이론 및 기술현황을 정리하였으며, 인적요인 측면에서 해양 위해도의 저감을 위한 주요 연구테마의 연구개발방향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인적요인 측면에서의 해양 위해도 저감-
dc.title.alternativeReduction of Maritime Risk Relating Human Factor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발표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16-
dc.citation.endPage821-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춘계학술발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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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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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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