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단축선형과 쌍축선형에 대한 저항 및 추진성능 비교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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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contributor.author | 반석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춘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박재상 | - |
dc.contributor.author | 박노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9T00:40:34Z | - |
dc.date.available | 2021-12-09T00:40:34Z | - |
dc.date.issued | 200410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076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선박의 건조 경향은 대형화, 전문화, 고속화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가까운 장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출현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단축형 선형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15,000TEU급 컨테이너운반선의 연구실적을 기반으로 단축형 선형으로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최대의 크기 12,000TEU급 컨테이너 선형에 대하여 단축선형과 쌍축선형을 각각 설계하였으며, 두 선형간 저항 및 자항시험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모형은 9ST에서 분리 제작하여 선수는 같이 사용하고 선미를 바꾸어 각 선형의 선미 영향만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차원 해석에 의한 형상영향계수는 쌍축선이 크게 나왔고 따라서 저항성능은 6% 단축선이 우수하였다. 추진효율의 관점에서는 기존 결과와 같이 쌍축선은 inward 회전의 경우 효율이 outward 회전 보다 6%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고, 단축선의 추진효율은 쌍축선의 inward와 outward 회전의 중간정도의 값을 보였다. 그러나 저항의 차이로 인하여 전달마력에서는 단축선이 우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단축선형과 쌍축선형에 대한 저항 및 추진성능 비교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osn test on the resistance and the self-propulsion performance of single and twin-skeg hull form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조선학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45 | - |
dc.citation.endPage | 24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추계조선학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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