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기를 고려한 KLNG(138K) 선의 난류유동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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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일룡 | - |
dc.contributor.author | 반석호 | - |
dc.contributor.author | 안해성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9T00:40:3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9T00:40:33Z | - |
dc.date.issued | 200410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0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난류유동 해석법에 추진기를 결합하여 추진기-선체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KRISO 138K LNG 모형선에 대한 실험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본 방법을 검증하여 보았다. KRISO에서 개발되어 사용중이던 WAVIS 비압축성 점성유동 해석 코드에 Body-Force 분포법을 추가하여 추진기의 효과를 고려하였다. Body-Force의 분포는 추진기 회전방향의 추력과 토오크를 평균하여 반경방향으로 일정하게 분포하는 방법과 반경방향 및 회전방향으로 변화하게 분포하는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서로 비교하여 그 결과의 차이를 고찰하였다. 또한 선체 효율의 중요한 요소인 추력감소계수의 수치적 추정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여 보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추진기를 고려한 KLNG(138K) 선의 난류유동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Numerical Analysis of Turbulent Flows around KLNG(138K) Carrier including Propeller Effect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26 | - |
dc.citation.endPage | 52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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