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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MW급 부유식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플랫폼 초기설계를 위한 위상최적화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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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창용-
dc.contributor.author이강수-
dc.contributor.author홍기용-
dc.date.accessioned2021-08-03T04:42:49Z-
dc.date.available2021-08-03T04:42:4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288-0089-
dc.identifier.issn2288-081X-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70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10MW급 부유식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의 플랫폼 초기 개념설계를 위해 유한요소해석 기반 위상최적화를 검토하였다. 실제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플랫폼의 위상최적화를 수행하기 전에 단순화된 구조설계 문제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위상최적화 이론을 확인하고자 밀도법과 균질화설계법의 두 가지 위상최적화 이론을 적용하였다. 단순화된 설계 문제의 결과로부터 균질화설계법 이론을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의 플랫폼 위상최적화에 적용하였다.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의 플랫폼 개념설계를 위해서 유한요소해석 모델을 생성하고 설치해역의 해양환경하중을 고려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파 및 조류와 같은 해양환경하중으로부터 기인하는 플랫폼 상의 압력과 계류삭의 인장력을 산출하기 위하여 동수력학 해석을 수행하였다. 구조해석을 위한 하중조건은 부유체 동수력학 해석으로부터의 결과와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중량을 고려하였고, 경계조건은 관성제거법을 사용하여 구현하였다. 밀도법 기반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플랫폼의 위상최적화 결과로부터 개념설계 단계에서 주요 구조부재의 배치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로부터 위상최적화는 부유식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형식의 해양구조물 개발에 있어서 주요 구조부재 배치의 개념설계에 대해 유용한 설계도구임을 확인하였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dc.title10MW급 부유식 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플랫폼 초기설계를 위한 위상최적화 응용-
dc.title.alternativeTopology Optimization Application for Initial Platform Design of 10 MW Grade Floating Type Wave-wind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9, no.3, pp 194 - 202-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94-
dc.citation.endPage202-
dc.identifier.kciidART00213466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파력-풍력 복합발전 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위상최적화-
dc.subject.keywordAuthor밀도법-
dc.subject.keywordAuthor균질화설계법-
dc.subject.keywordAuthorWave-wind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dc.subject.keywordAuthorTopology optim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nsity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Homogenization desig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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