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C 기반 POD 추진 쇄빙선의 자유항주 조종모형시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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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손남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연규 | - |
dc.contributor.author | 강남선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3:40:4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3:40:42Z | - |
dc.date.issued | 2006032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816 | - |
dc.description.abstract | Computerized Planar Motion Carriage (CPMC)를 이용한 자유항주모형시험 기법을 정립하였다. 기존의 옥외용 혹은 옥내용 자유항주 시험이 모형선에 장착된 GPS 혹은 LTS(Laser Tracking System) 기반으로 위치를 계측하고, 무선으로 육상의 스테이션으로부터 추진/방향 제어기에 대한 명령을 받아 시험을 수행했던 것과는 달리, 카메라추적시스템을 이용하여 CPMC가 모형선 위치를 좇아가면서, 시험이 이루어지고, CPMC의 기계적인 위치값을 이용하여 모형선의 위치를 계측한다. 또한, 추진/방향 제어기에 대한 명령은 무선이 아닌 유선통신을 통해 좀더 안정적인 시험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다. 모형선이 CPMC에서 일정범위를 벗어날 경우, 위험에 대비하여, 모형선을 잡을 수 있도록 모형선과 CPMC간에 비상로프가 연결되어 있다. CPMC를 이용한 자유항주시험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POD 추진 쇄빙선에 적용하여, 성능을 시험하였다. 쇄빙선은 Lpp가 95미터, 폭이 19미터, 흘수가 7.5미터이며, 모형선 축척비는 1/18.667이다. POD 추진기는 쌍축이다. 시험항목은, 시험속도 12노트에서, 좌우 35도 선회시험, 10도/5도 지그재그 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CPMC 기반 POD 추진 쇄빙선의 자유항주 조종모형시험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Free-running model test of POD icebreaker ship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46차 KTTC 5개 기술분과 공동워크샵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7 | - |
dc.citation.endPage | 85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46차 KTTC 5개 기술분과 공동워크샵 논문집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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