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안전공학기법을 이용한 요트 안전성 확보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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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진형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태 | - |
dc.contributor.author | 공도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3:40:26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3:40:26Z | - |
dc.date.issued | 20060516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748 | - |
dc.description.abstract | 1990년대부터 우리나라 국민들은 생활수준의 향상에 발맞춰 다양한 형태의 여가활동을 즐겨왔다. 최근에는 주 5일 근무제의 시행과 함께 선진국형 여가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요트세일링(yacht sailing)이 우리 국민들의 새로운 해양레저스포츠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종목들에 비해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요트의 특성 상 기존의 근로조건과 경제능력 하에서는 대다수의 국민들로부터 소외될 수밖에 없었지만, 그러한 문제들이 점차 해결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요트세일링이 새로운 형태의 국민 해양레저스포츠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1)성능의 장벽, (2)가격의 장벽, 그리고 (3)안전의 장벽을 뛰어넘어야 한다. 특히, 바다라는 거친 환경에서 행해지는 요트 세일링의 특성 상, 안전은 요트세일링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대중적인 레저스포츠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는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요트 세일링을 안전한 레저스포츠로 만들기 위하여 시스템안전공학(system safety engineering)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세일링 요트 시스템 기술(description), 위험요소 식별(hazard identification), 위험평가(hazard evaluation), 위험요소제어(hazard control) 등의 요소로 이루어진 시스템안전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살펴본 후, 그들 각각의 단계가 보다 안전한 세일링 요트의 개발 및 운용을 위하여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기술한다. 아울러, 전통적인 안정성평가의 항목 중 하나인 인적 요인(human factors)을 따로 다룸으로써, 수동 조작이 많은 요트세일링의 특성을 안전성평가의 과정에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시스템안전공학기법을 이용한 요트 안전성 확보 | - |
dc.title.alternative | Safety Assurance of Sailing Yacht using System Safety Engineering Technology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조선학화춘계학술발표회 | - |
dc.citation.volume | 0 | - |
dc.citation.number | 0 | - |
dc.citation.startPage | 0 | - |
dc.citation.endPage | 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조선학화춘계학술발표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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