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인승급 소형 위그선 개념설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국진-
dc.contributor.author신명수-
dc.contributor.author김윤식-
dc.contributor.author이경중-
dc.contributor.author박영하-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date.accessioned2021-12-08T23:40:19Z-
dc.date.available2021-12-08T23:40:19Z-
dc.date.issued2006061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71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초기 개념설계 결과를 보인다. 최상급 요구조건에 따라서 주요목을 결정하였으며, 지면효과 영역에서의 순항속도는 150km/h, 유상하중은 2톤이다. 이에 따라 최대 이수중량은 약 8.5톤, 최대 추력은 2톤으로 각각 추정된다. 동체 하부형상으로 2개의 활주선형을 도출하였으며, 수조 모형시험을 통해서 저항성능과 수상항주 자세를 검토한 후에 최종 선형을 선정하였다. 이어서 주익과 수평 및 수직 미익에 대한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날개 위치와 크기 및 설계된 위그선의 수력과 공력성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축척비가 1/10인 자유항주 모형선을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자유항주시험 결과로부터 파랑 중에서의 이착수 성능과 이수 후에 설계속도에서 안정적인 비행자세와 고도를 유지함을 확인하였다. 현재 설계 성능검증을 위하여 축척비 1/1.9인 시험선을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 완료 후 실해역 시운전을 통하여 성능검증 및 수정보완을 수행할 예정이다. 항속거리는 국내 연안은 500km이면 충분하지만 국제항로 운항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순항속도는 150km/h로서 소형 여객선과 같은 2미터의 파도에서도 운항 가능하도록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 목표가 달성될 경우, 서해안 기준 운항율 90%정도이며 제주도를 포함한 국내의 모든 도서지방이 편도 2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또한, 최소한의 개조를 거쳐, 병원선, 세관정 및 경비정 등 특수목적 또는 군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20인승급 소형 위그선 개념설계-
dc.title.alternativeConceptual Design of 20 Passenger class Small WIG Craf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해상무기체계 발전 세미나-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해상무기체계 발전 세미나-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 Yeon photo

Lee, Young Yeon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