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인승급 소형 위그선 개념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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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강국진 | - |
dc.contributor.author | 신명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윤식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중 | - |
dc.contributor.author | 박영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3:40:1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3:40:19Z | - |
dc.date.issued | 2006061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7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에서는 20인승급 소형 위그선의 초기 개념설계 결과를 보인다. 최상급 요구조건에 따라서 주요목을 결정하였으며, 지면효과 영역에서의 순항속도는 150km/h, 유상하중은 2톤이다. 이에 따라 최대 이수중량은 약 8.5톤, 최대 추력은 2톤으로 각각 추정된다. 동체 하부형상으로 2개의 활주선형을 도출하였으며, 수조 모형시험을 통해서 저항성능과 수상항주 자세를 검토한 후에 최종 선형을 선정하였다. 이어서 주익과 수평 및 수직 미익에 대한 설계를 수행하였으며, 날개 위치와 크기 및 설계된 위그선의 수력과 공력성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축척비가 1/10인 자유항주 모형선을 제작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자유항주시험 결과로부터 파랑 중에서의 이착수 성능과 이수 후에 설계속도에서 안정적인 비행자세와 고도를 유지함을 확인하였다. 현재 설계 성능검증을 위하여 축척비 1/1.9인 시험선을 제작하고 있으며, 제작 완료 후 실해역 시운전을 통하여 성능검증 및 수정보완을 수행할 예정이다. 항속거리는 국내 연안은 500km이면 충분하지만 국제항로 운항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순항속도는 150km/h로서 소형 여객선과 같은 2미터의 파도에서도 운항 가능하도록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 목표가 달성될 경우, 서해안 기준 운항율 90%정도이며 제주도를 포함한 국내의 모든 도서지방이 편도 2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또한, 최소한의 개조를 거쳐, 병원선, 세관정 및 경비정 등 특수목적 또는 군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20인승급 소형 위그선 개념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Conceptual Design of 20 Passenger class Small WIG Craft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해상무기체계 발전 세미나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해상무기체계 발전 세미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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