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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그선 선교 설계를 위한 국내외 개발 동향 및 규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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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공도식-
dc.date.accessioned2021-12-08T22:41:03Z-
dc.date.available2021-12-08T22:41:03Z-
dc.date.issued2006110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631-
dc.description.abstract위그선은 운항 시에 공기력에 의해 비행한다는 측면에서 항공기의 특성을 갖으며, 이수와 착수 시에는 수력학적인 힘이 작용한다는 측면에서 배의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항공기와 선박의 혼합된 특성을 갖고 있다. 선교에서 사용되는 시스템도 일반적인 항공기나 선박의 설계와는 달리 혼합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존 위그선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하드웨어적인 부분들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고, 고도의 인간-기계시스템인 위그선의 개발에 있어 반드시 수반되어야할 인적요소에 대한 연구를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형편이다. 세계적으로 항공기 사고의 70%, 선박 관련 해양 사고의 75%가 직․간접적으로 인적요인에 의해 일어난 사고라는 점에서 주된 작업장인 선교의 인간공학적 설계는 매우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위그선 선교 설계를 위한 국내외 개발 동향과 규정을 분석하고 운항편이성, 운용성, 안전성이 향상된 인간공학적 위그선 선교 시스템 설계를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위그선 선교 설계를 위한 국내외 개발 동향 및 규정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progress on international/domestic regulation regarding WIG bridge syste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200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05-23-
dc.citation.endPage205-23-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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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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