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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 FRP 선박처리 현황 및 관련 법제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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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은재-
dc.contributor.author정노택-
dc.contributor.author김선동-
dc.contributor.author전태병-
dc.contributor.author최동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22:40:26Z-
dc.date.available2021-12-08T22:40:26Z-
dc.date.issued2007060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464-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 전체 선박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FRP선박은 10톤 미만의 어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처리해야할 노후선박도 2005년 기준으로 약 1만6천여척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에서는 방치어선 정리사업을 통하여 폐 FRP선박을 처리하고 있으나, FRP선박 구성 재질의 특성상 일반소각로에서 처리가 어렵고 처리 후에 2차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한 전체 처리비용 중 운반비를 포함한 전처리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관련 처리법제도가 미비하여 소유주 및 처리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폐선처리 노력과 함께 폐 FRP선박처리의 각 세부단계를 분석하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처리단계 각각에 적용되는 법제도의 연구와 보완이 요구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폐 FRP 선박처리 현황 및 관련 법제도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Waste FRP Vessel Treatment in View of Legal Syste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711-
dc.citation.endPage2719-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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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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