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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환경 및 안전 규제를 고려한 최적 안전항로 지원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개념 연구A Study on Database Concept of the Optimum Safe Routing Decision Support System Considering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Regula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Database Concept of the Optimum Safe Routing Decision Support System Considering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Regulations
Authors
김은찬최혁진김홍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Optimum Safe Routing; EEOI; Polar Code; e-Navigation; Database; 최적안전항로; 에너지효율운항지표; 극지선박기준; 이내비게이션; 데이터베이스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20, no.4, pp 240 - 247
Pages
8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40
End Page
247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32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양 환경 및 안전 규제에 대한 IMO의 각종 국제협약 내용을 분석하여 최적 안전항로 지원 시스템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MARPOL Annex VI의 개정안은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에너지효율 운항지표의 자발적 모니터링을 요구하고 있다. 극지해역 운항선박 안전기준은 극지해역 항해에 대한 운항범위와 환경조건의 평가를 요구하고 있다. e-Navigation 이행계획에서는 조화로운 방식으로 전자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인 해상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최적 안전항로 지원 시스템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고, 이 때 필요한 정보들을 도출하였다. 최적 안전항로 지원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는 선박성능 데이터베이스, 해도 데이터베이스, 운항안전 데이터베이스 및 해양기상 데이터베이스로 구성하였다. 선박성능 데이터베이스는 선박 제원, 선박성능 계수, 각종 외력에 의한 부가저항 자료로 구성된다. 해도 데이터베이스는 해도 및 수로 서지 등으로 구성된다. 운항안전 데이터베이스는 항해 경보, 기상 경보, 조난 경보, 해빙 위험 등으로 구성된다. 해양기상 데이터베이스는 기상 정보, 실시간 수로 및 환경 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선박성능 데이터베이스의 예제를 만들었고, 이를 위한 해양기상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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