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 선박의 안전성 향상 설계 기술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순섭 | - |
dc.contributor.author | 이동곤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섭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1:40:5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1:40:57Z | - |
dc.date.issued | 200711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3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대형 해양사고에 따른 인명과 재산의 손실 및 환경오염의 결과로 세계적으로 해양안전에 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IMO에서는 단순한 규정 강화 차원을 넘어, 신개념 선박건조기준(GBS)과 같은 장기 계획을 통하여 해양 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체계를 재 구축하고 있다. 규칙기반의 안전성 평가에서 성능기반의 안전성 평가 방법으로 옮겨가는 추세에 따라, 조만간 설계단계에서 손상을 가정한 선박의 실제적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평가를 강제화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련 기반 기술의 개발 및 관련 시스템 기술의 개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IMO 규정 및 사고 선박의 사고사례 분석을 통한 손상 시나리오를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한 설계단계에서 선박의 손상 복원성과 구조 안전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안전성을 평가 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 손상 안전성 평가 Prototype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손상 선박의 안전성 향상 설계 기술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of Design Technology for Safety Enhancement of Damaged Ship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323 | - |
dc.citation.endPage | 133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