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식 하이브리드 안벽의 하역작업 안전성에 관한 실험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하 | - |
dc.contributor.author | 경조현 | - |
dc.contributor.author | 남보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1:40:37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1:40:37Z | - |
dc.date.issued | 20080530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224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국내에서 대규모 물동량 수요에 대처하고 중심항만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항만배치나 미래형 컨테이너 항만등의 지능형 물류시스템을 갖춘 첨단 항만 기술로써 부유식 항만시설물의 적용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해양수산부 2006). 본 논문에서는 가동식 하이브리드 안벽을 이용한 컨테이너 선박 접안에 관한 기초연구로써 하이브리드 안벽의 양현 하역기능의 가능성과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파랑하중에 따른 하이브리드 안벽과 선박의 상대운동은 고차경계요소법(HOBEM)으로부터 계산된 유체유동과 일반화 모드를 이용한 운동해석으로부터 산출하였다(S.Y.Hong, J.H.Kim, S.K.Cho, Y.R. Choi, Y.S.Kim 2005). 수치계산 결과는 파랑중 하이브리드 안벽과 선박의 접이안조건에 따른 운동응답은 수리모형시험을 통해 얻어진 실험결과와 비교․고찰하였다. 또한, 파랑중 하이브리드 안벽과 선박의 계류력과 상부갑판의 크레인의 가속도 응답등의 실험결과를 고찰하여 하역작업의 안전성과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가동식 하이브리드 안벽의 하역작업 안전성에 관한 실험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erimental study of Berthing Workability of Container ship 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0 | - |
dc.citation.number | 0 | - |
dc.citation.startPage | 2653 | - |
dc.citation.endPage | 265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춘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