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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분광 원격탐사 기반 항공관측 및 현장자료를 활용한 선박탐지The Ship Detection Using Airborne and In-situ Measurements Based on Hyperspectral Remote Sensing

Other Titles
The Ship Detection Using Airborne and In-situ Measurements Based on Hyperspectral Remote Sensing
Authors
박재진오상우Pierre-Yves Foucher장재철이문진박경애김태성강원수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지구과학회
Keywords
원격탐사; 초분광; 선박탐지; 스펙트럼; remote sensing; hyperspectral; ship detection; spectrum
Citation
한국지구과학회지, v.38, no.7, pp 535 - 545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지구과학회지
Volume
38
Number
7
Start Page
535
End Page
545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18
ISSN
1225-6692
Abstract
한반도 주변 해상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원격탐사 자료를 활용한 선박탐지 연구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있다. 이 연구는 고해상도 광학영상에 의존하는 기존 선박탐지 분야에 수백 개 채널의 분광정보를 포함하는 초분광영상을 활용하여 새로운 선박탐지 알고리즘 제시하였다. 두 차례의 현장관측을 통해 측정한 선박 선체의 반사 스펙트럼과 AVIRIS (Airborne Visible/Infrared Imaging Spectrometer) 초분광센서 영상의 선박 및 해수 반사 스펙트럼 간의 분광정합 기법을 적용하였다. 총 다섯 개의 탐지 알고리즘 spectral distance similarity (SDS), spectral correlation similarity (SCS), spectral similarity value (SSV), spectral angle mapper (SAM), spectral information divergence (SID)를 사용하였다. SDS는 선박 일부가 해수로 탐지되는 오차를 나타내었고, SAM은 선박과 해수 사이에 약 1.8배의 차이를 나타내어 명확한 분류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각 기법의 최적 임계값을 제시하여 초분광 영상에 포함되어 있는 선박을 분류하였으며 그 결과 SAM, SID가 다른 탐지 알고리즘에 비해 우수한 선박탐지 능력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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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Won 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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