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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이론을 활용한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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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date.accessioned2021-12-08T21:40:11Z-
dc.date.available2021-12-08T21:40:11Z-
dc.date.issued2008111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10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수중 추진기의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추진기 얇은 층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신 음향 이론을 적용하여 압력장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변동압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모의 수치 해석 결과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추진기 얇은 층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은 단순히 캐비티 체적의 2차 변화율에 비례하고 거리에 반비례하는 것이 아님을 밝혔으며, 이는 캐비티 체적의 1차 변화율과 2차 변화율 모두 관련이 있으며 거리에 반비례하는 원지장항과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근접장항의 복합적 결과에 의해 나타남을 보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음향이론을 활용한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음향이론을 활용한 추진기 캐비테이션에 의해 유기되는 변동압력에 관한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08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81-
dc.citation.endPage184-
dc.citation.conferenceName2008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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