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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을 위한 RCTM 국제규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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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상현-
dc.contributor.author조득재-
dc.date.accessioned2021-12-08T20:41:47Z-
dc.date.available2021-12-08T20:41:47Z-
dc.date.issued2008121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6065-
dc.description.abstract대표적 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인 DGPS는 보정정보의 양이 많지 않아 정보 전송에 부담이 없고, 사용자가 수신된 의사거리 오차 보정정보를 이용하여 측위 정확도를 쉽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현재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5년 5월 서해권 DGPS 보정정보 전송 서비스를 시작으로 2001년 동해권, 남해권을 포함한 NDGPS 기준국망 구축을 완료하고, 선박의 안전한 항행을 위해 실시간 DGPS 보정정보를 국내 연안과 도서지역에 송신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의 보정정보 전송 국제규정과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의 기준국, 감시국에 대한 RTCM 국제규정을 버전별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응용분야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의 구조개선 관점에서 RTCM 국제규정이 갖는 의미와 국내 대응방안에 관해 논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RTCM 국제규정의 향후 발전방향을 전망하고, 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을 위한 RCTM 국제규정 분석-
dc.title.alternative해양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을 위한 RCTM 국제규정 분석-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8-
dc.citation.endPage10-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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