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ACS Model을 활용한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나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태 | - |
dc.contributor.author | 하욱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0:41:1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0:41:19Z | - |
dc.date.issued | 2009061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89 | - |
dc.description.abstract | 타 선종에 비하여 예부선 결합선박의 해양사고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선미예선에 따른 조종성능 제한으로 인한 충돌 및 좌초 사고의 발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고의 많은 부분이 운항과실 등 인간오류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 산업에서 인적오류의 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Swiss Cheese 이론 기반의 HFACS Model을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시범적용 하였으며, 인간의 위험인지와 위험대처과정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선박회사에서 간소화된 HFACS Model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HFACS Model을 활용한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Human Factors Analysis of Collision Accident on Tug-barge Ship Using HFACS Model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2 | - |
dc.citation.endPage | 3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