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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FACS Model을 활용한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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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나성-
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하욱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20:41:19Z-
dc.date.available2021-12-08T20:41:19Z-
dc.date.issued20090617-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89-
dc.description.abstract타 선종에 비하여 예부선 결합선박의 해양사고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선미예선에 따른 조종성능 제한으로 인한 충돌 및 좌초 사고의 발생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고의 많은 부분이 운항과실 등 인간오류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공 산업에서 인적오류의 평가를 위하여 사용된 Swiss Cheese 이론 기반의 HFACS Model을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에 시범적용 하였으며, 인간의 위험인지와 위험대처과정 모델을 제시함으로서 선박회사에서 간소화된 HFACS Model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HFACS Model을 활용한 예부선 충돌사고의 인적요인 분석-
dc.title.alternativeHuman Factors Analysis of Collision Accident on Tug-barge Ship Using HFACS Model-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2-
dc.citation.endPage34-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춘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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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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