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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류안전성 평가의 표준진단 적용기술 분석 및 검증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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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공인영-
dc.contributor.author김연규-
dc.contributor.author양영훈-
dc.contributor.author오재용-
dc.contributor.author박세길-
dc.date.accessioned2021-12-08T20:41:16Z-
dc.date.available2021-12-08T20:41:16Z-
dc.date.issued2009061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81-
dc.description.abstract계류색은 선박이 부두에서 하역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선박의 위치와 자세를 확보해주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다. 부두에 접안하여 있는 선박은 바람, 파랑, 조류 등 끊임없이 외력의 영향을 받으나, 이러한 외력은 계류색에 의해 상쇄되어 선박의 움직임이 일정한 수준 이내로 제한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계류색에 작용하는 장력을 추정하기 위한 해석조건과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SW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최근 IALA에서 공표한, 항로에서의 정량적 위해도 분석 SW인 IWRAP MkII에 대해 그 특성과 주요 입출력 자료를 소개하고, 향후 우리나라 주요 항로에의 적용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계류안전성 평가의 표준진단 적용기술 분석 및 검증방안-
dc.title.alternativeAnalyiss of Standard Method of Mooring Safety Assessmen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09년 항해항만학회 춘계 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
dc.citation.conferenceName2009년 항해항만학회 춘계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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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Se kil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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