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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요인을 중심으로 한 예부선 사고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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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나성-
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contributor.author하욱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20:40:54Z-
dc.date.available2021-12-08T20:40:54Z-
dc.date.issued200910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24-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발생하는 해양사고의 사례들을 살펴보면, 특히, 충돌 또는 좌초와 같은 항해관련 사고의 경우, 선박장비 등 기계적 결함에 의한 사고보다는 당직자의 운항과실 등과 같은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를 줄이고 예방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IMO의 해양사고조사코드에 제시되어진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류체계’와 ‘Reason's GEMS(Generic Error Modeling System) Framework’를 도입한 인적오류 분석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기법을 적용하여 예부선 충돌사고 사례들을 분석하였으며, 충돌사고를 야기하는 위험행동들과 이러한 위험행동들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요인들을 파악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인적요인을 중심으로 한 예부선 사고사례 분석-
dc.title.alternativeAccidents Analysis of Towing Vessel Collision Towards Human Element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09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endPage31-
dc.citation.conferenceName2009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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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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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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