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부선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 동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호진 | - |
dc.contributor.author | 문두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0:40:5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0:40:51Z | - |
dc.date.issued | 2009102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15 | - |
dc.description.abstract | 요 약 : 시뮬레이션 가시화 기술은 사용자가 직접 접하게 되는 기술이며, 시뮬레이터 사용자들은 보다 빠르고, 보다 현실적이며 보다 직관적인 영상을 요구하고 있다. 컴퓨팅 기술 및 영상장비 기술 등의 하드웨어는 우수한 성능으로 발전된 반면, 현재 일반적으로 선박 운 항 시뮬레이터에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 렌더링 엔진은 그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예부선 시뮬레이션 시 스템의 가시화를 위해 필요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상용 및 공개용 그래픽 렌더링 엔진에 대한 조사/검토하고, 시스템 요구사 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향후 그래픽 렌더링 엔진의 활용가능성을 평가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예부선 운항 시뮬레이션 가시화를 위한 그래픽 렌더링 엔진 기술 동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tate of the Art on Graphic Rendering Engine for Simulation Visualization of Tug-Barge Transporta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8 | - |
dc.citation.endPage | 3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