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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부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조종 성능 추정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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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여동진-
dc.contributor.author한성환-
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contributor.author김연규-
dc.date.accessioned2021-12-08T20:40:51Z-
dc.date.available2021-12-08T20:40:51Z-
dc.date.issued200910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914-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이 항만이나 운하 내에서 이동할 경우 일반적으로 예인선의 도움을 받아 운항하게 된다. 근래에 해상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항만이나 운하 등지의 해상 교통이 복잡해지고 해난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따라서 예인선 및 부선의 조종 성능을 파악하여 전체 예부선 시스템의 운항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예부선 시스템은 크게 예인선, 부선, 그리고 예인선과 부선을 연결하는 예인줄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인선, 부선, 예인줄 각각의 동역학적 특성이 반영된 운동 방정식을 수식화하였다. 그리고 예인선의 수학 모형을 확립하기 위한 구속 모형 시험의 종류 및 범위에 대하여 논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예부선의 동역학 모델링 및 조종 성능 추정법 개발-
dc.title.alternativeDynamics modeling and Estimation of Manoeuvrability for Tug-Barge System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0-
dc.citation.endPage41-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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