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일반화물선 초기안전성평가(High-level FSA)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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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종갑 | - |
dc.contributor.author | 나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태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20:40:2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20:40:25Z | - |
dc.date.issued | 20091126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84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IMO에서는 산적화물선 및 유조선, 대형여객선에 이어 ‘일반화물선의 안전(general cargo ships safety)’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MSC 82/21/19)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준비 작업으로 국제선급협회(IACS)를 통한 공식안전성평가(Formal Safety Assessment, 이하 FSA) 작업이 수행되고 있다. FSA란 위험도(risk)분석과 비용-효과 평가(cost-benefit assessment)를 바탕으로 인명, 해양환경 및 재산의 보호를 포함한 해사안전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방법론으로서 새로운 법규의 평가, 기존법규와 새로운 (제안) 법규와의 비교, 그리고 여러 이해관계자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법규 변경/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수단이다(MSC/Circ. 1023-MEPC/Circ. 392). 본 연구는 국적일반화물선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수단으로서 IMO FSA방법론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향후 IMO에서의 ‘일반화물선 안전’에 대한 논의에 대응하기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적일반화물선에 대한 FSA의 1, 2 단계에 해당하는 위험요소 식별(Hazard identification) 및 사고시나리오에 대한 위험도 분석(Risk analysis) 결과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국적일반화물선 초기안전성평가(High-level FSA)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High-level FSA for Korean-flagged General Cargo Ship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해양환경안전학회 2009 추계학술발표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1 | - |
dc.citation.endPage | 10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해양환경안전학회 2009 추계학술발표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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