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친환경 선박 기술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date.accessioned2021-12-08T19:41:10Z-
dc.date.available2021-12-08T19:41:10Z-
dc.date.issued201006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786-
dc.description.abstract지구온난화 및 기후 변화에 따라 GHG(Green House Gas)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전세계적으로 시급한 주제로 떠오르고 있다.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가 2012년으로 만료되게 됨에 따라 Post-2012 대책 수립을 위한 COP-15회의가 2009년 12월에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바 있다. 이 회의에서 한국은 GDP의 2%를 투입하는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정부 부처는 GHG 감소를 위한 녹색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선박분야에서는 IMO를 중심으로 선박 기인 GHG 감소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에너지 효율성을 측정할 수 있는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제정하여 신조 선박에 적용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고유가시대가 도래하게 됨에 따라 에너지 절감은 향후 선박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에서도 최근들어 각 조선소에서 에너지 및 GHG 절감을 위한 핵심 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에서도 선박 GHG 감소를 위한 중장기적인 지원책을 수립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선박의 에너지 절감 및 GHG 감소를 위한 방안으로 주로 유체역학적인 관점에서의 핵심 기술을 소개하고 중장기적인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친환경 선박 기술-
dc.title.alternativeGreen Ship Technology-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endPage41-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