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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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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건도-
dc.contributor.author김기섭-
dc.contributor.author백부근-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contributor.author문일성-
dc.contributor.author박영하-
dc.date.accessioned2021-12-08T19:41:10Z-
dc.date.available2021-12-08T19:41:10Z-
dc.date.issued2010060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78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에 따라 프로펠러에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발생량의 증가 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캐비테이션이 발생하고 있어 선체표면 변동압력에 기인한 선 체진동, 프로펠러 침식, 소음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펠러 형상설계 단 계에서 캐비테이션을 제어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 펠러 날개 끝 형상 특성에 따른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blade tip vortex cavitation) 제어기술 확보를 위하여 날카로운 날개 끝(sharp tip)을 갖는 프로펠러와 두 툼한 날개 끝(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를 설계하여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일련의 모형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내용은 2종류의 프로펠러 날개 끝 형상에 대하여 날 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의 발생 거동, 변동압력 및 기진력 주파수 특성, 캐비테이션 초기발생 특성, 방사소음 특성, 날개 끝 보오텍스 강도 등을 선체반류 중에서 실험적으 로 비교분석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춘계 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014-
dc.citation.endPage1024-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춘계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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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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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 Il Sung
지능형선박연구본부 (함정공학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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