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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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건도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섭 | - |
dc.contributor.author | 백부근 | - |
dc.contributor.author | 설한신 | - |
dc.contributor.author | 문일성 | - |
dc.contributor.author | 박영하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9:41:10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9:41:10Z | - |
dc.date.issued | 2010060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782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선박의 대형화와 고속화에 따라 프로펠러에 발생하는 캐비테이션 발생량의 증가 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캐비테이션이 발생하고 있어 선체표면 변동압력에 기인한 선 체진동, 프로펠러 침식, 소음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펠러 형상설계 단 계에서 캐비테이션을 제어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 펠러 날개 끝 형상 특성에 따른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blade tip vortex cavitation) 제어기술 확보를 위하여 날카로운 날개 끝(sharp tip)을 갖는 프로펠러와 두 툼한 날개 끝(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를 설계하여 캐비테이션 터널에서 일련의 모형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내용은 2종류의 프로펠러 날개 끝 형상에 대하여 날 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의 발생 거동, 변동압력 및 기진력 주파수 특성, 캐비테이션 초기발생 특성, 방사소음 특성, 날개 끝 보오텍스 강도 등을 선체반류 중에서 실험적으 로 비교분석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harp tip 과 Blunt tip을 갖는 프로펠러의 날개 끝 보오텍스 캐비테이션 특성 연구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춘계 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14 | - |
dc.citation.endPage | 102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춘계 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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