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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예부선 운항자 안전운항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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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contributor.author하욱현-
dc.contributor.author장준혁-
dc.date.accessioned2021-12-08T19:40:50Z-
dc.date.available2021-12-08T19:40:50Z-
dc.date.issued2010102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693-
dc.description.abstract2000년부터 예부선 등록 척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예부선 대부분이 10년 이상의 노후선박으로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 전체 해양사고 건수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이나, 예부선 관련 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2010년 상반기 해양사고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예부선 사고는 전년 동기대비 84.4% (32척->59척) 증가했고 이 중 충돌사고 다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부선 사고의 근본 원인 중 예부선 종사자(선원)의 수급 어려움과 이로 인한 종사자의 고연령 저학력 경향이 뚜렷하다. 본 발표에서는 고령 예부선 운항자의 안전운항 교육을 위해 승선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활용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고령 예부선 운항자 안전운항 교육방안-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ntents of navigtional safety for towing-barge vessels-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69-
dc.citation.endPage171-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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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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