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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F 기법을 이용한 Tanker에서의 초기 유류 유출 거동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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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철-
dc.contributor.author조맹익-
dc.contributor.author이문진-
dc.date.accessioned2021-12-08T18:40:48Z-
dc.date.available2021-12-08T18:40:48Z-
dc.date.issued2011111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397-
dc.description.abstract해양에서 사고로 인한 유조선의 손상은 유류 유출을 유발시키며, 이는 해양환경에 대한 치명적 피해 를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석유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경우, 초대형 유조선 등을 이 용한 수송이 빈번하여 해양에서의 유류 유출 가능성은 상존한다고 할 수 있겠다. 수송선의 손상으로 인하여 유류가 해수로 유입된다면 초기 유출 거동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방제 대응에 있어 무엇보다 도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VOF(Volume of Fluid) 기법을 이용하여 손상 유조선으로부터 초기 유류 유출 거동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초기 유류 유출 메커니즘은 여러 물리적 현상들에 의하여 그 거동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장조로부터 유류가 손상 부위를 통하 여 유출되는 기작을 유류 자체의 하중에 의한 경우와 저장조 상부 공간의 기체 상태 유류의 분압으로 인한 경우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유출 거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손상 위치 등이 초기 유류 유출 거동 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VOF 기법을 이용한 Tanker에서의 초기 유류 유출 거동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dc.title.alternativeNumerical Simulation Study on Initial Oil Leak Behavior from the Damaged Tanker using VOF Method-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35-
dc.citation.endPage135-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공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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