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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선 자율운항을 위한 경로계획 알고리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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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한근-
dc.contributor.author명현-
dc.contributor.author손남선-
dc.date.accessioned2021-12-08T18:40:23Z-
dc.date.available2021-12-08T18:40:23Z-
dc.date.issued2012053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288-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유인 선박이 수행하던 해양 조사 또는 해양 감시 등을 효율적으로 대체할 수 있는 무인선의 개발이 각국에 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무인선 들을 넓은 지역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로봇의 항법 기술 이 필수적이다. 그리드 맵 기반의 경로 계획 알고리즘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로봇 항법 기술의 하나로, A*와 같 은 알고리즘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그리드 맵 기반의 경로 계획 알고리즘은 최단 경로를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무인선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무인선의 기구학적인 특성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정상적으 로 추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의 기구학적 특성중 하나인 회전 반경과 해상 환 경을 고려한 High-dimensional state A*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의 최대 회전 반경 을 고려한 그래프를 생성하고, 속도에 따른 회전 반경과 해상환경을 고려한 비용함수를 설계하여 무인선의 기구학 적 특성을 반영한 경로를 생성한다. 또한 제안한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하고, 결과를 논할 것이다.반의 경로 계획 알고리즘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로봇 항법 기술의 하나로, A*와 같 은 알고리즘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그리드 맵 기반의 경로 계획 알고리즘은 최단 경로를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무인선을 운용하는데 있어서 무인선의 기구학적인 특성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정상적으 로 추종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의 기구학적 특성중 하나인 회전 반경과 해상 환 경을 고려한 High-dimensional state A*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의 최대 회전 반경 을 고려한 그래프를 생성하고, 속도에 따른 회전 반경과 해상환경을 고려한 비용함수를 설계하여 무인선의 기구학 적 특성을 반영한 경로를 생성한다. 또한 제안한 알고리즘을 시뮬레이션하고, 결과를 논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무인선 자율운항을 위한 경로계획 알고리즘 개발-
dc.title.alternativeOn the algorithm of path planning for unmanned surface vehicle-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4-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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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 Nam S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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