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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수송 및 선박수송 경제성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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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정열-
dc.contributor.author허철-
dc.contributor.author강성길-
dc.contributor.author서영균-
dc.contributor.author장대준-
dc.date.accessioned2021-12-08T18:40:21Z-
dc.date.available2021-12-08T18:40:21Z-
dc.date.issued2012060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280-
dc.description.abstractIEA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현재 한국은 세계 9위 규모의 이산화탄소 배출국이다. 이산화탄소에 의한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를 줄이기 위해서는 발전소, 제철소 등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줄여야 한다. CCS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원에서 저장소까지 운반하기 위한 수송체계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수송단가를 예측하였다. 수송체계는 지상 및 해상 파이프라인으로 수송하는 방법과 파이프라인을 이용한 배출원-해안 수송, 선박을 이용한 해안-저장소 수송하는 방법을 고려하였다. 해양CCS 실증단계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 예정이며, 현재까지의 결과로써는 파이프라인수송이 선박수송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되어졌다.으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원에서 저장소까지 운반하기 위한 수송체계 시나리오를 제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수송단가를 예측하였다. 수송체계는 지상 및 해상 파이프라인으로 수송하는 방법과 파이프라인을 이용한 배출원-해안 수송, 선박을 이용한 해안-저장소 수송하는 방법을 고려하였다. 해양CCS 실증단계를 위한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 예정이며, 현재까지의 결과로써는 파이프라인수송이 선박수송보다 경제적인 것으로 평가되어졌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이산화탄소 파이프라인수송 및 선박수송 경제성 평가-
dc.title.alternativeEconomical Evaluation of the CO2 Transport by Pipeline and Ship-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2 한국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419-
dc.citation.endPage2419-
dc.citation.conferenceName2012 한국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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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Seong-Gil
연구전략본부 (국제해사기술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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