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의 응축 및 증발 온도의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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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정인 |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문 | - |
dc.contributor.author | 손창효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1:10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1:10Z | - |
dc.date.issued | 2012081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98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존의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프레온계 냉매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 파괴로 인해 향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내매의 개발과 적용이 절실한 실정이다. 따라서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의 건설시 해결해야 되는 심해의 높은 압력과 기존 프레온계 냉매의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또한 R744는 무독성 및 비 가연성 천연 냉매로서 냉 동기 등에 응용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환경적인 관점에서는 R744는 자연의 작동유체로서 다른 유기 작 동유체보다 더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ES를 이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 을 모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초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의 높은 압력과 기존 프레온계 냉매의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또한 R744는 무독성 및 비 가연성 천연 냉매로서 냉 동기 등에 응용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환경적인 관점에서는 R744는 자연의 작동유체로서 다른 유기 작 동유체보다 더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ES를 이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 을 모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초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의 응축 및 증발 온도의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n Effect of Condensing and Evaporating Temperature of OTEC Power Cycle using R744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39 | - |
dc.citation.endPage | 239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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