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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의 응축 및 증발 온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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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정인-
dc.contributor.author백승문-
dc.contributor.author손창효-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1:10Z-
dc.date.available2021-12-08T17:41:10Z-
dc.date.issued2012081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98-
dc.description.abstract기존의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프레온계 냉매는 지구온난화와 오존층 파괴로 인해 향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내매의 개발과 적용이 절실한 실정이다. 따라서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의 건설시 해결해야 되는 심해의 높은 압력과 기존 프레온계 냉매의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또한 R744는 무독성 및 비 가연성 천연 냉매로서 냉 동기 등에 응용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환경적인 관점에서는 R744는 자연의 작동유체로서 다른 유기 작 동유체보다 더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ES를 이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 을 모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초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의 높은 압력과 기존 프레온계 냉매의 지구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냉매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이산화탄소이다. 또한 R744는 무독성 및 비 가연성 천연 냉매로서 냉 동기 등에 응용하여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환경적인 관점에서는 R744는 자연의 작동유체로서 다른 유기 작 동유체보다 더 환경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EES를 이용하여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 을 모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해양온도차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초 설계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R744용 해양온도차발전 사이클의 응축 및 증발 온도의 영향-
dc.title.alternativeAn Effect of Condensing and Evaporating Temperature of OTEC Power Cycle using R744-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39-
dc.citation.endPage239-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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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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