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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해양환경하중을 받는 부유체의 계류선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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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동호-
dc.contributor.author송제하-
dc.contributor.author남보우-
dc.contributor.author신승호-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ontributor.author문덕수-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1:01Z-
dc.date.available2021-12-08T17:41:01Z-
dc.date.issued2012102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6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부유식 파력발전장치를 일정 위치에 유지시키는 계류선의 설계를 수행하였는데, 파랑, 바 람, 조류 등의 해양환경하중이 계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복합하중 조건에서 계류선의 초기장력 효과 를 연구하였다. 구조물과 계류선의 배치에 대해서 입사방향이 다른 해양환경 조건에 대하여 초기장력에 따 른 계류선의 극한 인장력값을 해석하였는데, 입사방향에 따라 매우 다른 거동 특성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조물에 대하여 횡파 혹은 경사파가 작용하는 경우에는 초기장력이 설계에 매우 중요한 설계 인자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경사파가 작용하는 경우에도 조류가 선수 방향에서 작용하는 경우에는 초 기장력이 계류선의 극한응답값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보다 깊 은 고찰이 필요하다.대해서 입사방향이 다른 해양환경 조건에 대하여 초기장력에 따 른 계류선의 극한 인장력값을 해석하였는데, 입사방향에 따라 매우 다른 거동 특성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조물에 대하여 횡파 혹은 경사파가 작용하는 경우에는 초기장력이 설계에 매우 중요한 설계 인자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경사파가 작용하는 경우에도 조류가 선수 방향에서 작용하는 경우에는 초 기장력이 계류선의 극한응답값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서는 향후 보다 깊 은 고찰이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복합 해양환경하중을 받는 부유체의 계류선 설계-
dc.title.alternativeDesign for mooring line under complex ocean environment condition-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2-
dc.citation.endPage56-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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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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