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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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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황승현-
dc.contributor.author이영연-
dc.contributor.author안해성-
dc.contributor.author김진-
dc.contributor.author반석호-
dc.date.accessioned2021-12-08T17:40:58Z-
dc.date.available2021-12-08T17:40:58Z-
dc.date.issued2012110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43-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에서 배출되 는 온실가스(Greenhouse gas)를 저감하기 위해, 선박의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여 강제 규제하기로 결정하였다. 선박의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의 평가를 위해서는 실선시운전 결과에 대한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 값의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해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 값을 계측하였다.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은 파장 대 선장비가 0.5 ~ 2.0 인 규칙파 (Regular wave) 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종동요, 상하동요 및 입사파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규칙파 조건에 대한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 저항 특성을 분석하였다.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의 평가를 위해서는 실선시운전 결과에 대한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 값의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해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 값을 계측하였다.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은 파장 대 선장비가 0.5 ~ 2.0 인 규칙파 (Regular wave) 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종동요, 상하동요 및 입사파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규칙파 조건에 대한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 저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title.alternativeExperimental study on the added resistance in waves for KVLCC2-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654-
dc.citation.endPage654-
dc.citation.conferenceName대한조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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