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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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황승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영연 | - |
dc.contributor.author | 안해성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 | - |
dc.contributor.author | 반석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17:40:58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17:40:58Z | - |
dc.date.issued | 20121105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5143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는 선박에서 배출되 는 온실가스(Greenhouse gas)를 저감하기 위해, 선박의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를 도입하여 강제 규제하기로 결정하였다. 선박의 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의 평가를 위해서는 실선시운전 결과에 대한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 값의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해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 값을 계측하였다.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은 파장 대 선장비가 0.5 ~ 2.0 인 규칙파 (Regular wave) 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종동요, 상하동요 및 입사파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규칙파 조건에 대한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 저항 특성을 분석하였다.에너지 효율 설계 지수의 평가를 위해서는 실선시운전 결과에 대한 파랑 중 부가저항(Added resistance in waves) 값의 보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예인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해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 값을 계측하였다. 파랑 중 부가저항 계측은 파장 대 선장비가 0.5 ~ 2.0 인 규칙파 (Regular wave) 조건에서 수행되었으며, 추가적으로 종동요, 상하동요 및 입사파를 계측하였다. 계측된 결과로부터 규칙파 조건에 대한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 저항 특성을 분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KVLCC2 선형의 파랑 중 부가저항에 대한 실험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Experimental study on the added resistance in waves for KVLCC2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조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54 | - |
dc.citation.endPage | 65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조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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